산업부, 뿌리산업 특화단지 4곳 신규 지정

산업단지 관련뉴스

산업부, 뿌리산업 특화단지 4곳 신규 지정

관리자 0 1993

울산 방어진·전남 영암· 충북 충주·부산 등 고도화전략 추진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 방어진, 전남 영암, 충북 충주, 부산 등 4곳을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신규 지정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뿌리산업 특화단지는 뿌리 기업들이 집적화돼있는 산업단지 등을 지정해 기업 간 공동 활용시설 구축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새로 지정한 4개 단지는 지역의 주력 산업과 연계해 고도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991685103_Cug9KESt_d9fcae74ef5321c38d53fa38bc7cb95d95347dd9.jpg 

울산과 전남은 주력 산업인 조선업의 경쟁력 높이기 위해 용접·표면처리 뿌리기업과 상생 협력을 추진한다.


충주는 승강기 산업 분야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금형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며, 부산은 전기차 등 미래차 전기 수요에 대응한 소성가공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수요산업과 뿌리기업간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정부는 기존에 지정된 34개 특화단지 가운데 10개 단지의 공동활용시설 구축과 공동혁신활동 등 12개 사업에는 올해 총 15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예컨대, 부산장림 표면처리 특화단지에는 공동폐수처리 시설 용량 확대와 친환경화, 편의시설 확충 등을 지원한다.


광주 금형 특화단지는 뿌리 밀크런 시범사업 협약 추진단지로, 유럽에서 개별 운송되던 금형부품을 밀크런 방식으로 일괄 수거하도록 지원한다.

밀크런은 업계가 공동으로 자재를 구매하거나 물류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우유 회사가 축산 농가를 돌면서 우유를 거둔 데서 유래한 말이다. 정부는 특화단지 정책에 대한 뿌리기업들의 체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장기·혁신적 산업 모델 확산, 특화단지별 맞춤형 지원 등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경호 산업부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정부는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인 뿌리산업을 미래형 구조로 전환하기 위해 최근 뿌리산업법을 개정하는 등 뿌리산업지원정책을 적극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뉴스 김재영기자 2021.06.28

,

0 Comments